소소한 일상/일본생활

제대로된 일본주를 마시고 싶다면? 우에노의 일본주Bar - 야간열차(夜行列車)

My App Factory 2010. 3. 3. 08:30


지난주 토요일, 한국에서 예전 같은 직장에 근무했던 분이 일본으로 여행을 오셨습니다. 평소 얼리어댑터이신 분답게 아키하바라에서 만나 몇시간동안 아키바탐험을 함께 한후, 오랜만이지만 간단하게 한잔하자라고 시작한 술자리.. 일차로 정식집에서 반주로 시킨 삿포로 병맥주가 너무 맛있어서 한병두병 추가하다보니 5병정도를 마시고 나온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차는 그분이 숙소로 잡은 우에노로 일단 자리를 이동했습니다. 


맥주는 어느정도 마셨으니 이차는 일본주를 마실 요량으로 우에노의 와타미(이자카야 체인점)로 갔습니다만.. 금요일이라 자리가 없더군요. 이곳저곳 술집들을 기웃거리다 우연히 들어가게 된 곳이 (아마도 일본주 17종류의 야간열차.. 모 그런 선절글이 문에 붙어있던..) 조그만 술집이였습니다. 사실 저는 일본에서는 술집이든 밥집이든 가게를 선택할때 작고 허름한 그리고 몇십년은 족히 한자리에서 영업 해온 듯한 가게일수록 잘 이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런 곳일수록 대체로 가격은 비싼편이 많으며 그렇다고 가격에 비해 딱히 맛이 보장되는 법은 없더군요. 여하튼 그날은 비도 추적추적 내리고 일단 손님을 안내하는 입장에서 괜찮은 가게가 보이지 않아 조금 가격부담을 각오하고 단지 일본주전문이라는 것만 보고 들어간 가게였습니다. 조금 서둘러 결론부터 얘기하면 우연히 혹은 별다른 선택지가 없어 들어가게 되었던 이 가게가 그날 저로써는 참 행운이였구나 생각할 정도로 즐거운 술자리를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들어가보니 밖에서 보던것보다 더 좁은 가게더군요. Bar형식으로 길게 카운터석이 딱 한줄있을 뿐인 가게였습니다. 그리고 카운터안쪽에는 특이하게 유카타에 파란 머리두건을 쓴 젊은주인(아들)과 와이셔츠와 넥타이를 잘 차려입은 나이드신 주인(아버지), 그리고 어머니가 함께 서서 손님을 접대하는 식입니다.


뒷편으로 보이는 메뉴가 전부 일본주입니다.(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가격이 조금씩 비싸집니다.) 그것도 준마이만 취급한다고 하십니다. 일본주는 쌀로 만드는 제일 상급의 술과 감자, 고구마 등으로 만드는 이모소주가 있습니다. 쌀이 아닌 기타 원료로 만든 일본주중에 싼것들은 싸구려 베갈마냥 알콜냄새가 풀풀나는 것들이 있어 가급적이면 쌀로만(준마이純米) 만든 일본주가 한국사람이 마시기에는 가장 무난한 맛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문뜩 메이지신사에서 매년 열린다는 일본주 콘테스트 생각이 나 물어 보았더니 참고로는 하시는데 매년 직접 술들의 맛을 보고 맛이 떨어지거나 변했으면 메뉴판에서 빼버리고 다른 술을 넣는다고 하시네요. 올해도 두개의 술을 메뉴에서 빼버리셨다고 하더군요.




이쪽이 안주들입니다. 전혀 외국인을 배려하지 않은 ^^; 일본어만의 메뉴라 안주 주문하는데 참 고생했습니다. 물론 일본주들도 제가 아는 것들이 없어서 대놓고 다 추천받아서 이것저것 먹었습니다. 가장 맛있었던 안주는 사바노쿤세(고등어훈제)로 다른곳에선 먹어보지 못한 맛이였습니다.



잔술로 파는 곳이라 주문하면 이렇게 밑받침과 술잔이 나옵니다. 일본술집에서는 저렇게 함께 나오는 받침까지 넘치도록 술을 따라주는 풍습이 있습니다. (덤으로..)
그날 마신 술중 가장 추천하고 싶은 술은 조-키겐(上機嫌)이라는 술입니다. 기회가 닿으신다면 꼭 마셔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날의 술이 더욱 맛있었던 것은 이분들 덕분이기도 합니다. 마침 그날이 김연아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한 날이라 옆자리가 한국사람인걸 알자 계속 김연아 이야기와 나중에는 자기가 좋아한다는 최지우얘기까지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눌수 있었습니다. 조키겐을 추천해 준 사람도 이분 (가장 오른쪽 짧은 머리 아저씨)입니다. 먼저 자기가 김연아선수 축하로 술한잔 사준다고 하길레 우리쪽도 한잔 시켜주고 하다보니 결국 어울리다시피 마시게 되어 가게가 문닫는 시간까지 함께 마시게 되었습니다. 다음날 저는 아침에 다른 약속도 있어 전철 막차전에 헤어질 예정이였으나.. 술이 사람을 먹어버린 하루였네요. 결국 저분이 한잔 산다고 해서 3차까지 마시고 새벽3시에 집에 들어갔습니다. (자신이 여기 단골손님으로 젊은쪽 사장이 어릴때부터 계속 이용하고 있다고 자랑하시더군요. 나이를 떠나 거의 친구같은.. 젊은 사장에게 보케를 날리고 쯔꼬미를 당하는 사이셨습니다. ^^;)






반대쪽 손님들입니다. 이분들과도 몇마디 나누었었는데.. 대부분 기억나는건 김연아의 대단함과 아사다마오에 대한 안쓰러움이였던듯합니다. 전반적으로 이제는 너무 차이나서 인정하지 않을수 없다. 더이상 라이벌이라고도 못 할것 같다. 이런 말들을 하더군요. 그날 참.. 김연아 선수덕을 많이 본것이 저희보다 먼저 가게를 나서는 분들은 꼭 저희쪽으로 와서 김연아선수에 대한 축하 한마디씩 건네고 가더군요. ^^;


일본온지 어느덧 5년을 넘어섰지만 이제야 제대로된 일본의 서민술집을 찾은 느낌입니다. 솔직히 생김새가 비슷하고 문화수준이 비슷하다보니 외국여행이라는 느낌이 덜한 곳이 일본, 동경인것 같습니다. 다음에 또 누군가 동경여행을 오면 데려갈 저만의 코스중 한곳이 될듯합니다. 아래에 일본 음식소개 사이트에 나온 지도를 남깁니다.


夜行列車- 야간열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