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XCode

[IPhone OS 4.0, XCode] 디버깅중 시뮬레이터에서는 이상없는데 디바이스에서 에러가 발생할 경우

My App Factory 2010. 7. 2. 03:23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디바이스 리셋부터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4.0 업데이트후로 게임이 다운되거나 아예 동작이 안된다는 리뷰들이 올라와서 iOS4.0에서 문제가 있는 어플들 하나씩 새로 올리는 중입니다. 어제 하나를 새로 빌드해서 올리고 다음 어플을 고치는 중에 OPenFeint관련 에러가 발생하여 최신 버젼으로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문뜩 어제 올린것도 아직 리뷰전이니 기왕이면 같이 교체해주는것이 나을것 같아 OPenFeint를 새로 넣어주고 빌드하고 있었습니다. 어제는 분명, 아이폰에서 테스트 잘 하고 이상없어서 올린 어플이 갑자기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어플을 삭제하고 새로 인스톨하면 처음 실행은 되는데 이후로는 실행하면 SIGARBT 에러가 계속해서 발생하는 것이였습니다. 

4.0으로 업그레이드한후 문제가 생기면  Framework를 새로 넣어보라는 글이 있어 전부 지우고 새로 등록해도 아무런 해결이 안되더군요. 빌드 옵션부터 cocos2D도 최신으로 올려보기도 하고 Warning 나오는 부분들 다 찾아다니고.. 근 하루를 허비해서 이시간까지 봐도 뚜렷한 해결방법을 못 찾았습니다. 

어디가 문제인지도 나오지 않는 에러에.. 시뮬레이션에서는 생생하게 잘 돌아가고.. 아이폰에 넣기만 하면 계속 똑같은 현상.. 참.. 죽을 맛이더군요. 

꼬박 하루를 시달리다 혹시나 싶은 마음에 아이폰을 껏다켜니 거짓말처럼 문제가 없어지는군요.... ㅜ.ㅜ

예전에도 XCode가 이상하면 재실행하라는 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2010/04/07 - [프로그래밍 관련/XCode] - [XCode Tip] XCode에서 아이폰으로 인스톨시 "Failed to upload MyApp.app" 에러 발생

이건 모.. 뻑하면 껏다켜야 해결되는군요. xcode버젼업하고나면 멀쩡히 잘 있는 파일들 링크가 사라져서 파일 못 찾겠다고 나오질 않나.. 프로세스는 종료라고 나오면서 꼭 디버그 멈춤을 해줘야 빌드를 풀어주질 않나.. 

윈도우, 비쥬얼 스튜디오에 너무 익숙해서 그런것일수도 있지만 개발환경은 아직 윈도우에 못 따라가는듯 합니다. 
에휴.. 오죽하면 저 XCode 그림이 망치가 아니라 삽을 넣어도 어울리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