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동영상과 리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4 - 실시간 전략, 역사물, 명작의 후예, 대작게임

My App Factory 2021. 11. 25. 21:28

역사 RTS (리얼타임 전략게임)의 아버지격이라 평가를 받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의 4번째 작품입니다. 

이게 3편으로부터는 무려 16년만에 출시가 된 작품이라고 하는 군요. 

그동안 1, 2, 3편은 결정판이라는 이름으로 차례로 리메이크가 되긴 하였습니다. 

 

결정판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시리즈 첫번째 작품부터  쭉 클리어해볼 생각으로 일단 결정판 1부터 

접해보았습니다. 

 

원래 1시절에는 어택땅이라는 공격이동이 없었다고 합니다. 

결정판에 공격이동을 비롯한 편의성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는데... 

1편 결정판에서는 공격이동을 하면 유닛은 공격하지만 건물을 공격을 안 하네요. 

건물 공격을 다 마친 후, 주변에 적유닛이 와서 때려도 가만히 맞고 있습니다. 

이 부분만 아니면 구석기 이집트에서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고 싶었는데.. 

결국, 에이지오브엠파이어2 결정판을 거쳐 이번에 출시된 4편으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이전작 결정판 해보실 분들은 1편은 제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4편에 와서 게임적 시스템이 크게 변화된 것은 아직 모르겠습니다. 

게임 내부적인 부분은 아직 초반이지만 2편과 거의 비슷하였습니다. 

 

가장 변화가 두드러진 부분은 캠페인 시작 시 나오는 동영상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실사와 컴퓨터 그래픽을 자연스럽게 섞은 영상들은 

마치 역사 다큐멘터리 프로를 보는 듯 정성스럽게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같은 영상을 몇번을 봐도 질리지가 않네요.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와 함께, 게임으로 역사공부해도 될 정도입니다. 

 

난이도는 2에 비해 조금 올라간 것인지... 제가 워낙 못해서인지...

겨우 두번째 미션인데 공략하는데 한시간이 걸리네요. 

전작에 비해 화려한 영상외에 딱히 변화된 것은 없지만 여전히 재미있는 게임인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A-UDgZOIq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