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함께한 곳

송편만들기 라이스클레이

My App Factory 2017. 9. 26. 21:05

 아이들과 함께 송편을 만들어보는 체험이 있어서 참여해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송편은 쌀가루로 반죽을 한 뒤 소를 넣고 모양을 만들고 찌는 방법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아이들과 함께하는 체험이니만큼 만든 뒤에 찌는 과정까지 함께하려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찌는 과정에서 열로 인해 아이들에게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익혀진 떡반죽을 이용해서 송편을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송편에 들어가는 소는 설탕과 깨에 꿀을 넣어 섞어서 만듭니다. 찌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설탕과 깨만 넣으면 가루만 들어가기 때문에 넣기도 번거롭고 먹을 때도 가루만 씹히기 때문에 식감을 찐 송편과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꿀을 첨가한다고 합니다. 


 반죽끼리 달라붙지 않기 위해 참기름을 넉넉히 두른 접시에 참기름을 바른 손으로 반죽을 주물 주물해서 송편을 만들어봅니다. 


 클레이처럼 반죽해서 모양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데 아무래도 소를 집어넣어야 하기 때문에 얇게 만들기는 좀 힘듭니다. 꽃 장식 같이 모양을 내기 위해서는 소를 넣지 않고 떡반죽만으로 만들어 붙였습니다. 


 만들다가 바로 먹을 수 있다는 점이 라이스 클레이의 장점이네요. 


 떡은 아무래도 금방 굳기 때문에 당일에 못 먹는 떡은 냉동보관 후 찌거나 전자렌지에 데워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이번 추석에는 아이들과 함께 색다른 송편에 한 번 도전해 보시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